본문 바로가기

일상 : 기록

개명 허가 결정. 개명 후 할일

 

개명 후 해야 할 일이 산더미인거 아시죠?

31년 한평생 본명으로 쓰다가, 바꾸려고 하니 할게 너무너무 많았어요...

 

 

 

개명 신청 후 개명 허가, 개명결정등본 까지! (그리고 개명하게 된 결정적 이유)

개명하게된 결정적 이유. 오랜 시간 고민만 하고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일 중에 하나는 개명이었어요. 30년동안 잘 살아놓고 바꾸면, 내가 너무 낯설게 느껴질게 분명하고, 개명 후 해야하는 엄

esals.tistory.com

 

 

우선 저는 2021년 9월 9일에 접수했고, 허가는 2021년 11월 23일 되었으니 정확히 76일이 걸렸네요.

3개월을 꽉 채우진 않았지만, 꼬박 2개월 반이 걸렸다는,,,,,,,,

 

우선 차근차근 진행하고 개명 후 할일을 정리했어요.

TO DO LIST.xlsx
0.01MB

▲필요한 분들은 다운받으세요!▲

 

 

 

 

1. 개명신고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B[1/2]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대법원 전자가족관계시스템에서 개명 신고를 먼저 해야 해요.

1개월 이내에 신고해야 하고 이후에는 벌금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오래 걸리는 거 아니야? 했는데 저는 하루만에 완료됐어요!

 

 

이런 문자를 받았다면! 완료된 거예요.

 

자, 이제부터는 발로 뛰어야 하는 일만 남았어요. 직접 내방해야 하고 변경해야 하고 신청해야하는 일들이라

저는 연차를 쓰고 하루안에 모조리 처리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진짜 하루를 꽉 채워서 씀,,,,,,,,,,,,,,,,,,,,ㅋㅋㅋㅋㅋㅋㅋㅋㅋ)

 

 

2. 사진

 

사진은 민증과 운전면허증에 사용할거기 때문에 다시 재출력했어요.

5장정도 출력했는데 1장만 썼습니다^^^^^...

 

 

 

 

3. 초본 발급 (넉넉히 발급받을 것)

 

초본은 앞으로 제가 변경 요청하는 모든 곳에 제출해야 하는 필수 서류에요.

초본에는 바뀌기 전인 본명과 바뀐 후의 이름이 모두 나오기 때문이죠!

초본을 발급받을 때는 본인확인이 필요하니, 반드시 신분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을 가지고 가세요!

또한 법원에서 온 결정문 서류도 함께 가져가셔야 합니다!

 

 

 

4.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존 사용하던 민증은 반납해야 하지만, 어느 순간 쥐도 새로 모르게 사라져 운전면허증으로만 살았기에

반납하지 못했고, 새로운 민증만 따로 신청했어요.

 

민증은 3주정도 걸리기 때문에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서를 주는데, 이거 꼭 필요하니 챙기세요!

 

 

 

5. 운전면허증 재발급 (학원이 당일 발급 가능)

 

운전면허증은 경찰서와 학원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경찰서는 3일정도 걸린다하여

바로 즉시 발급이 가능한 강남면허시험장으로 갔어요.

 

이곳에서는 따로 사진을 제출하진 않았어요. 몇개월전에 면허증을 잃어버려 새로 받은 기록이 있기 때문이에요!

영문 운전면허증은 뒤편에 저렇게 나오는데, 혹시나하는 마음보다 괜스레 있어보여서 ㅋㅋㅋㅋㅋ 같이 받았어요.

 

 

 

6. 은행, 카드

7. 증권사

 

증권사는 3시까지라 부랴부랴 움직였어요. 운전면허학원에 사람이 너무 많아 한 시간정도 기다렸거든요 ㅜㅜ

은행과 증권사는 직접 내방해야하기때문에 초본과 면허증 혹은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은 확인서를 가지고 가면 됩니다.

 

은행 업무는 주 거래은행인 국민은행만 급하게 처리했어요. 나머지 은행도 가야하는데 은행 업무 시간이 너무 짧다보니

갈 수가 없더라고요. 해서 알아보니 지금 당장 바꾸지 않아도 은행 업무를 하는데는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나중에 추가적인 업무를 위해서는 반드시 직접 내방에서 진행해야한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고객센터로 바로 연결하면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려요!

 

 

 

8. 인터넷 실명인증 + PASS

 

인터넷 실명인증 신고도 몇 분 걸리지 않아 바로 진행하는 게 좋아요.

사이렌24와 NICE아이디에서 변경하면 바로 됩니다! 저는 사이렌24 한군데에서만 실명인증했어요!

 

추가로 앱 PASS 인증도 같이 진행하면 수월해져요!!

 

 

9. 여권

여권은,, 제 기억으로는 내년인가 내후년이 만기라 내년에 하려고요... 

어차피 지금 바뀌어도 어디 갈수도없고, 내년에 하렵니다.

 

 

10. 통신사

사용하는 통신사에 전화해 개명했다고 말하면 안내를 해주고, 바로 바뀝니다.

 

 

11. 보험

저는 가입된 보험이 삼성화재, 미래에셋생명, 메리츠화재, 메트리라이프 총 4군데인데

보험사는 따로 내방하지 않고 ARS로 변경 가능해요.

미래에셋과 메트리라이프는 초본을 팩스로 보내야하기때문에 번거로울 것 같지만

요새 핸드폰으로도 팩스 가능한거 아세요...? '모바일팩스'라는 어플로 쉽게 팩스를 보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 중에 제일 머리아프게 했던 곳이 미래에셋인데,,,, 저기는 지금도 ing입니다..

 

 

12. 자격증 재발급

앞으로 자격증을 어딘가 제출할 곳이 있나 싶어 패쓰!

 

 

13. 모든 포털사이트

어디를 먼저 수정해야 할까? 이런 생각은 접으세요.

핸드폰을 열어 설치되어 있는 모든 어플을 들어가 바꾸시는 게 가장 좋아요.

모든 포털사이트와 앱은 본인인증만 진행하면 되기때문에 쉽지만,

렌터카, 즉 카 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직접 ARS로 전화해야 해요.

저는 롯데렌트카와 쏘카, 그린카를 이용중인데 이중에 그린카가 제일 짜증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린카는 운전 경력증명서를 따로 제출해야 하는데,

이건 민원24에서 발급 가능하니, 발급하시고 그쪽으로 보내면 됩니다.

 

 

14. 관세청 개인통관부호

아직까진 직구할 일이 없기때문에,, 나중에 생각나면 하렵니다.

 

 

 

 

하루 날잡고 위에 있는 일들을 진행하니 하루를 꽉 채워 사용했을만큼 꽤 번거로운 일이었어요.

하지만, 바뀐 이름으로 새로이 살 앞날을 생각하며 꽤 만족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답니다 :)

 

혹여 궁금한거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